알고리즘 공부/코드업 기초 100제

코드업 6097 : [기초-리스트] 설탕과자 뽑기(py)

뚜써 2022. 1. 12. 06:01

https://codeup.kr/problem.php?id=6097 

 

[기초-리스트] 설탕과자 뽑기(py)

python언어기초100제v1.0 : @컴퓨터과학사랑, 전국 정보(컴퓨터)교사 커뮤니티/연구회 - 학교 정보(컴퓨터)선생님들과 함께 수업/방과후학습/동아리활동 등을 통해 재미있게 배워보세요. - 모든 내용

codeup.kr

 

문제 설명

 

본 문제는 python 의 빠른 기초 학습을 위해 설계된 문제로서 python 코드 제출을 기준으로 설명되어 있습니다. 
------

부모님과 함께 놀러간 영일이는
설탕과자(설탕을 녹여 물고기 등의 모양을 만든 것) 뽑기를 보게 되었다.

길이가 다른 몇 개의 막대를 바둑판과 같은 격자판에 놓는데,

막대에 있는 설탕과자 이름 아래에 있는 번호를 뽑으면 설탕과자를 가져가는 게임이었다.
(잉어, 붕어, 용 등 여러 가지가 적혀있다.)

 

격자판의 세로(h), 가로(w), 막대의 개수(n), 각 막대의 길이(l),
막대를 놓는 방향(d:가로는 0, 세로는 1)과
막대를 놓는 막대의 가장 왼쪽 또는 위쪽의 위치(x, y)가 주어질 때,

격자판을 채운 막대의 모양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보자.

 

입력

 

첫 줄에 격자판의 세로(h), 가로(w) 가 공백을 두고 입력되고,
두 번째 줄에 놓을 수 있는 막대의 개수(n)
세 번째 줄부터 각 막대의 길이(l), 방향(d), 좌표(x, y)가 입력된다.
1 <= w, h <= 100
1 <= n <= 10
d = 0 or 1
1 <= x <= 100-h
1 <= y <= 100-w

 

출력

 

모든 막대를 놓은 격자판의 상태를 출력한다.
막대에 의해 가려진 경우 1, 아닌 경우 0으로 출력한다.
단, 각 숫자는 공백으로 구분하여 출력한다.

 

입력 예시

 

5 5
3
2 0 1 1
3 1 2 3
4 1 2 5

 

출력 예시

 

1 1 0 0 0
0 0 1 0 1
0 0 1 0 1
0 0 1 0 1
0 0 0 0 1

 

풀이

 

문제의 조건대로 plane을 만들고,

d가 0이라면 y 좌표가 l 만큼 증가하는 동안 해당 좌표를 1로 만들고,

d가 1이라면 x 좌표가 l 만큼 증가하는 동안 해당 좌표를 1로 만든다.

 

소스 코드

 

h, w = input().split()
n = input()
h, w, n = int(h), int(w), int(n)
plane = [[0 for i in range(w)] for j in range(h)]

for i in range(n):
    l, d, x, y = input().split()
    l, d, x, y = int(l), int(d), int(x), int(y)
    if d == 0:
        for j in range(l):
            plane[x-1][y-1+j] = 1
    if d == 1:
        for j in range(l):
            plane[x-1+j][y-1] = 1

for i in range(h):
    for j in range(w):
        print(plane[i][j],end=' ')
    print()